온라인 산모교실 알고 계신가요? 코로나로 인해서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산모교실을 많이 진행하더라고요.
5월 26일 맘스클럽 산모교실을 듣고 유익해서, 6월 4일 날 진행한 산모교실도 신청해서 들었답니다.
도움이 되었던, 제가 다시 보면 좋은 내용들 정리해보았어요.
맘스클럽 산모교실은 아래 링크에서 신청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이번엔 초보 엄마를 위한 모유수유 자세 가이드에 대한 내용이 진행되었어요.
제가 보면서 정리했던 내용들이에요.
<모유수유자세>
엄마가 편안한 자세를 잡아야 한다. (30~40분 동안 모유 수유를 해야 하기 때문에)
1. 엄마가 허리와 어깨를 펴고 바른 자세로 앉는다.
2. 수유쿠션을 무릎 위에 놓아주세요. 엄마와 아이의 높이를 맞춰야 함 -> 속싸개를 팔꿈치에 놓거나, 엄마의 다리에 발판을 놓아서 높이를 맞춰주세요.
3. 초보엄마들은 머리만 돌려서 먹이는 경우도 있는데, 아이가 불편해서 잘 못 먹어요. (고개를 숙이고 엄마젖을 잘 못 먹음!)
머리-어깨-엉덩이가 일직선으로!
'요람식 자세'로 한다면 엄마의 배와 아기의 배가 마주하도록해주세요.
아기의 머리는 약간 뒤로 젖혀져있어야 해요.
4. 아기의 입의 위치는 유두와 같거나 약간 낮은 위치로!
엄마는 바른 자세로 앉아있고, 아기를 가져다 붙여야 돼요.
수유자세: 요람식 자세, 교차 요람식 자세, 풋볼 자세
1. 요람식 자세 : 왼쪽 젖을 물린다면 아기를 왼손으로 안은 후, 등과 엉덩이를 감싸주세요. 오른쪽 손은 가슴을 잡거나 아이를 깨울 때 사용하세요.
2. 교차 요람식 자세(요람 식자 세와 반대) : 왼쪽 젖을 물린다면 오른팔로 아기의 엉덩이와 등을 받쳐서 안아주세요.
오른손으로 아기의 머리와 목을 v자 모양으로 잡아주세요. 미숙아, 근 긴장도가 약한 아이들에게 추천!
처음 한 달 정도는 교차 요람식 자세로 하다가 편안해지면 엄마가 원하는 자세로 바꿔도 됩니다.
젖을 짧게 무는 아이는 꼭 '교차 요람식 자세' 추천!!
아기의 입과 가슴은 같은 위치에 놓아주세요.
3. 풋볼 자세 : 수유쿠션을 옆으로 돌려 엉덩이, 등을 손으로 감싼 후, 손을 v자 모양으로 목과 머리의 경계선을 잡아주세요. 이자세는 가슴이 너무 크거나 함몰유두, 편평 유두와 같이 앞에서 젖이 잘 안 물릴 때 추천! 제왕절개 후 아이가 발로 찰 때
처음 수유 시 모유 배출이 원활하지 않을 때 다양한 자세로 젖을 물려서, 젖몸살이나 유선염을 예방할 수 있어요.
4. 누워서 젖 먹이기 : 앉아서 젖 물리기가 잘 된 후 시도하세요.
속싸개, 수건으로 아기 머리를 받쳐주세요. 수건, 속싸개를 담요 말듯이 말아서 뒤쪽에 받쳐주세요.
엄마가 다가가서 젖을 물려주세요.
5. 슬라이드 오버 포지션 : 오른쪽으로 먹이다가 돌려서 왼쪽 먹이면 안 먹으려는 경우가 있어요.
교차 요람식 자세를 하다가 수유쿠션을 돌려서 풋볼 자세로 물리면 됩니다.
처음에 왼쪽을 교차 요람식으로 하다가, 돌려서 오른쪽을 풋볼 자세로 물리기
다음은 오른쪽 먼저 교차 요람식으로 하다가 돌려서 왼쪽을 풋볼 자세로 물리기
젖 물리는 방법
처음 수유 시 아이가 힘들어서 교차 요람식 자세로
1. 가슴 잡기 : 아이는 젖을 2.5센티까지 물어야 한다. 입모양 방향으로 샌드위치처럼 잡아주면 아이거 좀 더 편해요.
2. 입 벌리기 : 아랫입술을 건드리면 입을 크게 벌릴 때 재빠르게 젖꼭지를 넣어 빠지지 않게 도와준다.
입을 잘 안 벌리면 평소에 아이 머리가 뒤로 젖혀진 상태에서 아랫입술을 건드려 엄마가 '아~'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가 따라함.
먹다가 잠이 들면 아이를 깨워야 한다.
1. 피부 접촉, 머리 만져주기, 등 만지기 등의 방법으로 깨운다.
2. 아이의 예민한 부분을 만져주세요.
3. 물수건으로 얼굴을 닦아주세요.
아이는 금방 적응하니 적극적으로 깨워주세요.
초기에 졸린 아이 깨우기가 중요한 이유는, 아이가 열심히 빨아야 모유량도 빨리 늘어 성공적인 모유수유로 가는 지름길이기 때문!
젖을 먹일 때 보채거나 거부하는 경우? -> 갑자기 젖을 안 먹거나 짜증을 부리면 ' 수유 거부'
아이가 언제 거부하는지 알아야 해요.
5분 안에 일어나면 1. 엄마의 자세가 불편한 경우-> 자세교정
2. 함몰유두, 편평 유두 : 처음에 젖을 물기가 힘듦, 풋볼 자세 및 유두 보호기 사용
3. 젖이 빨리 나오지 않는 경우 : 고개를 돌려 배고픈 신호를 보내면 수유 시작하기, 젖을 짜서 좀 맺히게 한다던가..
4. 아이의 빠는 힘이 약한 경우 : 젖이 빠짐, '교차 요람식 자세' 및 '풋볼 자세'
5. 귀의 감염이 있는 경우 : 병원 가기
6. 유두혼동이 일어날 경우
7. 젖이 나온 후에 보채는 아이 : 모유량이 너무 많아서
8. 젖을 다 먹은 후 보채면 : 트림을 못했거나, 변을 못 본 경우 -> 트림시켜주고 중간중간 배 마사지해주기
유두혼동이란? 엄마젖과 젖병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혼합수유인 경우
엄마젖과 젖병의 차이 : 젖병을 빨던 방식으로 엄마 젖을 빨면 안 나와서, 보채고 거부
젖병을 엄마젖처럼 빨면 너무 많은 양이 나와서 사레들릴 수 있음
단계별로 시도해야 해요 ->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는 것이 좋아요. 캥거루 케어 : 아이와 엄마가 최대한 밀착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3~4일 길게는 일주일 캥거루 케어하다가 자주 반복적으로 모유수유 시도하기.
사출을 어떻게 알아요? 모유가 15~60cc까지 한 번에 분사
*모유수유는 젖 물리 기와 깨우기 중요해요*
저도 출산하고 모유수유 잘할 수 있을지, 분유를 먹이게 될지 아직 잘 모르겠는데 ㅠㅠ
일단 공부해두면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아요! 다음에 영상 한번 더 보고, 미리 준비를 해둔다면 좋을 것 같아요!
궁금하신 분은 영상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Daily. 일상 > 천사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후조리원 상담시 봐야 할 것 (0) | 2020.07.06 |
---|---|
태교 diy - 신생아 초점책 만들기 (2) | 2020.07.06 |
맘스클럽 산모교실 - 10개월 건강관리법 (0) | 2020.06.17 |
임산부 혜택받기 - 기차할인 SRT 임산부 할인 등록하기 (0) | 2020.06.09 |
임산부 혜택받기 - 기차할인 KTX 맘편한 (0) | 2020.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