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일상/천사일기

보건소 임산부 등록하기, 구로구 보건소 혜택

반응형

보건소 임산부 등록하기!

임신하고 코로나사태로 인해서 보건소에 모자동실이 운영을 하지 않는다는 소식을 듣고서, 임산부 등록을 하지 못했었어요. 엽산도 못받고, 혜택을 못받으니 아쉽더라구요.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찾아보다가 모자동실 운영한다는 소식을 듣고 임산부 등록하러 보건소 방문했어요. 각 보건소마다 운영하는 곳도 있고, 안하는 곳도 있으며, 전화로 신청가능한 곳도 있는 것 같았으니 해당 보건소에 직접 연락하셔서 알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그렇게 저는 철분을 먹어야 할 시점 즈음에 보건소를 방문했어요. 때는 이태원코로나사태가 터지던 그시점이에요.ㅠㅠ 사진찍은 날짜를 확인해보니 5월 11일이네요. 그래도 철분제를 보건소에서 받아 먹을 수 있으니 다행이다 싶더라구요. 

 

 

구로구 보건소 문 앞에 선별진료소는 옆에 있다는 문구가 붙여져있네요. 이거보니 왠지 긴장되더라는..

 

 

구로구 보건소에서 선물로 준 것들이에요. 구로구 임신 출산 지원 안내책자, 임산부뱃지, 스카프빕 2개, 철분제 5통, 장바구니 이렇게 주시더라구요.

철분제 복용시 주의사항 알려주시고, 임신 출산 안내책자에 나와있는 내용들 중에 저한테 해당되는 내용들 몇가지 설명 해주셨어요.

임산부 뱃지는 지하철 타고 병원 갈 때, 요즘 잘 쓰고 있어요. 임산부 배려석은 임산부를 위해 배려해주심 좋겠어요.ㅠㅠ 

 

 

철분제 복용시 알아야 할 사항

복용 방법 : 1일 1회 1캡슐, 물로만 약을 드십시오.

녹차, 홍차 등 탄닌을 함유하는 차는 복용중, 복용전후에는 피하십시오.

복용중지 : 두드러기, 가려움증, 복부 위통증, 경련, 구초, 설사, 열, 혼수 등

복영전 설명서를 꼭 읽어 보세요.

 

공복에 철분제를 섭취하는데, 속이 쓰릴 경우에는 밥 먹고 먹으라고 하시더라구요. 저는 속쓰림은 없었고, 부작용도 없었어요. 보건소에서 주는 철분제 드시고 변비오시는 분들도 계셔서 다른거 구매해서 드신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저는 부작용 없어서 보건소에서 준걸로 계속 먹고있어요.

 

 

보건소에서 주는 혜택들이에요. 엽산제지원, 기형아검사, 철분제 지원, 유축기 대여

엽산제와 기형아검사 지원을 못받은게 아쉽네요 ㅠㅠ

 

 

산후도우미 지원 : 출산예정일 40일 전부터 출산 후 30일 까지 신청가능

출산 순위별, 소득별, 제공 기간별 서비스 금액 및 본인부담금 상이

보건소 방문 및 온라인으로 신청가능하네요.

 

 

출산후 방문간호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임산부, 영유아 건강관리

임신~출산 후 4주 이내 신청가능

 

 

구로구는 산후조리비용을 30만원 지원해주네요.

신생아 출생일 기준으로 6개월전부터 신청일까지 계속하여 구로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산모!

신생아 출생일 기준 60일 이내에 신청해야해요. 소득에 관계없이 30만원 지원해준다고해요. 지자체마다 다른것 같으니 확인해보세요!

 

 

임신하신분들 보건소 방문하셔서, 임산부 뱃지와 각종 영양제 등 임산부 혜택 꼭 받아 보실 수 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